당고개성당(당고개 순교성지 성당)

성지순례 2019. 8. 26. 09:43

당고개 순교성지 (당고개 성당)는 서울 용산구  신계역사공원에 있다.

가톨릭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당고개 순교성지는 1839년 기해박해 때 평신도 10명이 순교한 곳이다.

당시 죄인에 대한 처형은 주로 서소문 밖에서 이뤄졌다. 하지만 상인들은 설 대목 장을 망치지 않도록 처형을 다른 곳에서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따라 당고개에서 사형이 집행됐으며,  훗날 이곳은 순교성지로 지정됐다. 당고개 순례성지는 교황청이 인정한 ‘천주교 서울 순례길’ 의 일부다.  아시아에선 첫  국제 순례지이기도 하다. 

posted by A&Z

거제 지세포성당 예구 공소

성지순례 2019. 8. 26. 09:35
천주교 예구공소.
거제시 지세포성당에 속하는 공소다.

천주교 예구공소는 무려 130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안내 표지판의 위치 탓에, 본당이 어딘지 알 수 없다. 관광객 또는 순례자들의 편의를 위해 안쪽에 푯말을 붙이면 좋겠다.


가는 날이 장날이다. 거제 지세포성당 주임신부님의 영명축일이라 교중미사가 없단다. 할머니 신도들이 지세포성당으로 가기 위해 버스를 이른 시각부터 하염없이 기다리고 있었다.
 
posted by A&Z
양천구 목5동성당은 서울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큰 성당이다. 서너번 째인 것 같다.

무릎을 꿇는 나무가 의자에 설치돼 있는데도 미사 중 무릎을 꿇지 않는 이유가 궁금하다.

주임신부님은 오금동성당에 봉직하다 오셨다고 한다. 엄청난 저음 목소리가 인상적이다. 사람들은 '동굴 속 목소리'라는 애칭으로 친밀감을 표시했다.


성당 인근의 파리공원. 개선문,에펠탑 등 프랑스 파리의 명물을 본뜬 건축물이 눈에 띈다.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