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장군 엄습으로 '겨울철 변비' 비상

생활건강메모 2010. 12. 31. 02:04
매일 아침 화장실에서 변비와의 전쟁을 치르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특히 추운 겨울철만 되면 변비가 더 심해진다고 호소하는 이들도 꽤 많다. 유산균 음료를 먹어도, 약국에서 파는 변비약을 복용해도 쉽사리 해우(解憂)가 되지 않는다. 뱃속은 부글부글 끓어오르지만 시원하게 변을 보는 일이 거의 없다.

◇ 겨울에 변비가 심해지는 이유는? = 변비란 대장 내에 대변이 오랫동안 머물면서 수분이 장내로 흡수되어 굳고 딱딱해져서 배변이 어려워지는 증상을 말한다. 배변 횟수가 1주일에 2회 이하인 경우, 배변을 할 때 과도하게 힘을 주어야 하는 경우, 배변 후에도 잔변감이 남는 경우, 지속적으로 속이 부글거리거나 불편한 경우 변비라 생각할 수 있다. 변비는 겨울철에 특히 심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그 이유는 날씨가 추워지면서 음식 섭취량에 비해 활동량이 줄어들어 신진대사가 떨어지면서 장 속의 노폐물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정체되어 딱딱하게 굳어지기 때문이다. 또 요즘 같은 연말이 되면 술자리를 빈번히 갖게 되는데, 잦은 음주도 장(腸)의 건강을 악화시켜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변비가 심해지면 배변 시 항문 주위를 자극해 항문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변비의 한의학 치료법 = 생활관리를 통해서도 잘 고쳐지지 않는 만성 변비는 전문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한의학에서는 변비의 원인에 따라 열비(熱秘), 기비(氣秘), 허비(虛秘), 냉비(冷秘)로 크게 분류한다. 열비는 열이 많은 체질이나. 술 혹은 맵고 기름진 음식을 즐기는 경우, 열성질환을 앓고 난 후 열이 대장에 쌓여서 발생하게 된다. 기비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고 앉아서 작업을 하는 경우 기운의 소통이 잘 되지 않아서 발생한다. 허비는 과로를 하거나 평소 몸이 허약한 경우, 질병을 앓고 난 후, 출산 후 혹은 노인의 경우 기운과 혈액이 부족하고 대장의 기능이 약해져서 발생된다. 냉비는 몸이 허약하거나 노쇠하여 양기가 부족하고 차가운 기운이 몸 안에서 생기거나 뭉쳐 대장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해 생긴다.  


◇ 겨울철 변비를 다루는 생활관리법 = 매일 아침 변비와의 전쟁에서 이기려면 일상생활습관부터 개선해나가야 한다.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인 식사를 하되, 인스턴트 음식 위주의 식습관에서 벗어나 과일과 야채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 특히 고구마, 청국장, 사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쾌변에 좋다. 배변 시에는 신문이나 책 등을 보지 않고 화장실에 오래 머무르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또 대변의 수분이 빠져나가 변이 굳지 않도록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물을 꾸준히 마셔주면 몸 속의 노폐물이 몸 밖으로 배출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 겨울이라고 몸을 움츠리고 움직이지 않으면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해 내부 장기도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되면 변비뿐 아니라 각종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날이 춥더라도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피브로한의원 잠실점 모하규 원장은 ”변비도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한약, 환, 뜸, 침, 경락요법 등을 이용해 장 운동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게 좋다. 변비를 한방으로 치료하면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고 안색을 좋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posted by A&Z

대학 입학을 앞둔 예비 숙녀들의 생리 불순 등 산부인과 질환을 치료하는 적절한 시기가 왔다. 일단 대학에 들어가면 신입생 환영회니 MT니 정신 차리기가 힘들 정도로 바쁜 이벤트가 적지 않다. 이같은 사정을 감안해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이례적으로 정보 제공에 나섰다.

 

◇ 어떤 예비숙녀들이 병원에 가는 게 좋은가

특히 평소 생리통이나 생리량이 많아 생리 기간에 고생하거나, 생리 전에 유독 신경이 예민해져 불편을 겪었던 여학생이 대상이다. 몇 달에 한 번씩 불규칙적으로 생리를 한다거나, 생리주기가 매우 불규칙한 여학생도 어머니와 함께 산부인과를 방문해 상담을 받아보는 게 바람직하다.

 

◇ 월경 장애 무시해선 안된다.

생리 이상을 오랫동안 방치하다가 미혼 때 자궁질환에 걸리는 경우가 꽤 많다. 심하면 나중에 불임이 될 수도 있다. 그런데도 많은 미혼 여성이 산부인과를 찾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의 '피임생리이야기 콜센터'의 상담전화를 분석한 결과 ‘월경 전 불쾌장애’나 ‘월경 전 증후군’ 때문에 상담한 여성의 91%가 산부인과 방문 경험이 전혀 없었다. 또 생리 불순이나 무월경 등 생리 관련 증상으로 상담을 받은 여성의 71%도 산부인과 방문 경험이 전혀 없다고 응답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피임생리위원회 김수정 위원은 “생리양상은 실제로 여성질환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다. 월경 전 불쾌장애도 심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또한, 미혼여성의 산부인과 검진 기피가 만혼 트렌드와 겹치면서, 장기적으로 치료되지 못한 자궁질환이 심해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지적했다.

 

◇ 산부인과를 두려워 하지 말라

성관계 경험이 없는 미혼여성이 산부인과 방문을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생리 관련 진료 때에는 평소 생리양상에 대한 문답과 복부 초음파 등을 통해 진단하고, 먹는 피임약 처방과 복약방법 지도 등을 통해 치료하므로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또 생리 전 불쾌장애나 생리통, 생리량 과다, 무월경 등의 생리 관련 질환은 전문의가 진단한 뒤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치료결과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

김수정 위원은 “최근엔 기존 피임약을 복용할 때 체중 증가, 여드름 등 트러블을 겪었던 여성도 편안하게 복용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 피임약도 나와 있으므로, 종전에 생리 관련 치료를 위해 피임약을 복용하다 실패한 경우라도 산부인과 전문의의 처방으로 다시 도전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관련 정보 얻기

생리 전 불쾌장애 등 생리 양상이나 피임 등에 관한 정보는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이야기’ 웹사이트(http://www.wisewoman.co.kr/piim365)나 무료 콜센터(080-575-5757)를 통해 자신의 의학지식도 점검하고 생리관련 증상에 대해 전문적인 상담도 받을 수 있다.

 

posted by A&Z



추운 겨울에도 걷기와 근력운동을 함께 할 수 있는 ‘탄성 저항운동’이 관심을 끌고 있다. 동장군이 그승을 부리는 요즘엔 특히 이런 운동법에 관심을 두는 이들이 많게 마련이다.


탄성 저항운동의 도구에는 ‘워킹밴드’ 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항운동(훈련)은 웨이트 머신, 탄력 밴드 또는 자신의 체중 등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 근육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겨울엔 노약자의 사망률이 15%나 된다. 몸을 잘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혈당이 증가하므로 당뇨병 환자에게 겨울은 위험한 계절이다. 또 독감 등 각종 호흡기 질환으로 합병증도 생기기 쉽고, 혈압이 올라가 뇌졸중을 일으키는 중년 이상도 적지 않다. 눈에 미끄러지는 등 각종 낙상사도 잦다. 때문에 겨울철엔 주기적인 운동관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소메틱필라테스 협회 김혜진 교수(http://cafe.naver.com/allbody)는 “추운 겨울에는 평소 운동을 하던 사람도 집안에 틀어박히기가 쉬운데, 충분한 보온장비를 갖고 준비운동부터 메인, 마무리 운동까지 하면 겨울철 야외운동에도 무리가 없다”고 말한다.


그는 또 “야외에서 운동을 하기 힘들면 실내에서 걷기운동과 근력운동, 스트레칭을 병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런 운동법 가운데 하나가 ‘워킹밴드’를 이용하는 것이다. 관련 정보를 소메틱코리아 홈페이지(www.somatic.co.kr)에서 얻을 수 있다. 

posted by A&Z

껌을 짝짝 씹읍시다

생활건강메모 2010. 12. 18. 19:41


갈자 가라사대, 
"껌을 짝짝 씹을지어다. 옆사람만 싫어하지 않으면 되느니라. 쾌적한 소음으로 껌 씹는 걸 생활화하거라" 

껌 씹기(chewing gum)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순발력을 높여주고,불안감을 덜어줍니다. 껌의 3박자 효과입니다.

미국 휴스턴의 베일러의대 연구팀이 2009년에 실시한 실험 결과에 따르면 껌 씹기는 세 박자 효과 외에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껌을 씹지 않는 학생에 비해 껌을 씹게 한 학생들이 수학시험 성적에서 3% 향상 효과를 보였답니다. 작지만 중요한 사례입니다. 







운동선수들이 껌을 질겅질겅 씹는 것도 불안감을 내쫒고 느긋한  마음을 갖기 위해서입니다. 건강전도사 이시형 박사도 세로토닌의 활성화를 위해 껌 씹기를 권합니다. 그는 껌 씹기와 더불어 하루 30분 걷기, 한 입에 30회 씹으며 30분 식사 하기를 '건강 365일 메뉴'로 강력 추천합니다.   

"껌을 씹을지어다. 삶이 건강해 질 것이니라." 



posted by A&Z

3초의 여유와 5분의 여유

생활건강메모 2010. 12. 17. 22:30

일찍이 '탱자'의 뒤를 이었다는 '갈자' 가라사대,
"매사에 여유를 가질지어다!"

사람이 여유가 없으면 정신건강에 적신호가 온다. 맞는 말이다.

사람이 여유있게 준비하면 실패가 적다. 이것 역시 맞는 말이다. 

천천히 서둘러라. 속도를 내되,여유를 잃지 말라는 뜻이다. 이것 또한 맞는 말이다.






모든 일을 조급하게 하다 보면 스스로 피폐해지고. 다른 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준다. 다른 차가 앞을 가로막는다고 경적을 빵빵 울리며 욕설을 퍼붓다간 싸움에 휘말릴 수도 있고, 자신도 밀려오는 스트레스를 감당하기 어렵다. '참을 인(忍)자 세 번이면 살인도 면한다'는데 그새를 못참아 싸움질을 했다간 망신살이 뻗친다. 성질이 있는 웬만한 사람이면 이런 경험을 해봤을 것 같다. 갈자 가라사대 "아랫배에 힘을 주고 심호흡을 세 번만 할지어다!"

아침에 5분 더 일찍 잠자리에서 벌떡 일어나면 하루가 개운하다. 5분 늦게 일어났는데, 전철을 눈앞에 보면서 놓치면 회사에 10분 이상 지각할 수 있다. 아침부터 상사의 눈치를 보면 하루가 괜히 불안하다.  여친,남친과의 약속시간에 여유있게 준비하면 관계가 원활하다. '커피 한 잔의 여유'는 미리 준비하는 데서 나오는 법이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 The earlybird catches the worm)라는 서양 격언을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으면서도 정작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들과 경우가 적지 않다. 


아침기상이나 약속시간엔 여유있는 행동이 필요하고, 자칫 성내기 쉽거나 조바심이 생길 우려가 있는 상황에선 여유있는  마음이 필요하다. 그래야 정신도 건강하게 유지하고, 세상 일을 자신있게 할 수 있다. 갈자, 다시 가라사대 "천천히 서둘러라(Festina Lente)" 














  


posted by A&Z

미네랄워터가 맛있는 이유는?

생활건강메모 2010. 12. 15. 15:35



물의 맛을 좌우하는 중요한 조건은 수온,미네랄 함유량,이산화탄소 함유량 등이다. 미네랄워터는 땅 속의 미네랄 성분인 칼슘과 마그네슘을 머금고 있다. 만약 미네랄 성분이 적게 든 물이 있다면 그건 수돗물과 차이가 별로 없다. 그 이름값을 못하게 된다.  

미네랄워터의 물맛을 좋게 하는 요소는 과연 뭘까. 수돗물을 소독할 때 쓰는 염소 냄새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때문에 물이 깨끗해 염소를 많이 치지 않은 물은 미네랄워터와 비교해 맛이 덜 하지 않다. 물론 이는 상온(섭씨 15도 정도)에서 물을 마실 경우의 이야기다. 

한편 비싼 돈을 주고 사서 마시는 까닭에 사람들은 미네랄워터가 보통의 물보다 물맛이 훨씬 더 좋다고 여긴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은 바보가 된다. 썩 효용이 없는 재화에 돈을 소비했다는 자책감이나 후회에서 헤어나기란 결코 쉽지 않다.                
posted by A&Z

폐경기가 되면 좋은 것도 있다?

생활건강메모 2010. 12. 14. 18:52


여성이 폐경기를 맞으면 상실감이 꽤 큰 모양입니다. 자궁암이나 유방암에 따른 몸의 변화보다는 적겠지만, 여러 가지 환경변화에 따른 당혹감과 불안감이 겹치는 것 같습니다. 

어릴 때 발육이 빨라서 몸이 일찍 성숙했던 여성이 대체로 폐경기를 더 어린 나이에 맞는다고 합니다. 이르면 만 40세 전후에 폐경(menopause)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답니다. 제 주변에서도 그런 여성을 봤습니다. 

통계적으로 폐경은 평균 만 48세에 닥칩니다.  그래서 50세 안팎의 여성들이 모여 다음과 같은 농담을 하곤 한다는 이야기를 최근 가까운 사람에게서 전해 들었습니다. 여성의 나이를 산에 비유한 농담입니다. 농담이지만 좀 씁쓸합니다. 버전에 따라 조금씩 다르나,대체로 비슷합니다.

" 10대는 금강산. 바라만 보고 있어도 좋다.
  20대는 설악산. 언제나 보고 싶고, 가고 싶다.
  30대는 지리산. 물도 많고, 숲도 많고, 계곡도 깊고, 포근하다
  40대는 북한산. 힘들지 않게 언제라도 오를 수 있다.
  50대는 남산. 그런 델 왜 올라가냐? "

폐경의 평균 연령이 만 48세이니,대체로 우리 나이로는 50세 전후에 여성이 생식 능력을 잃는다고 보면 될 듯합니다. 생물학적,동물적으로는 그야말로 '인생 종 친' 거죠.  하지만 그게 뭐 대수인가요? 건강하고 돈 있으면 멋진 실버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데.

 문제는 그게 뜻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생기죠. 몸의 변화에다 이런 저런 걱정 탓에 두통,현기증,신경과민 등 증세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얼굴과 몸이 붉어지고, 때론 열이 나고 때론 땀을 흘리는 등의 조홍(潮紅)현상은 보통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 하나! 
젊었을 때부터 편두통을 앓아온 여성의 75%가 폐경과 함께 이 증세에서 해방된다고 하네요. 이거 결코 작은 게 아니죠. 


덧붙여 스트레스로 인한 이른바 '긴장 두통'이 있는 여성이 없는 여성보다 더 오래 산답니다. 선진국 의료계가 12년 동안 추적조사한 결과랍니다. 왜 그럴까요? 긴장 두통이 장수와 무슨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그럴까요? 

당뇨병 환자들이 조심조심하면서 살면 오히려 평소 건강했던 사람들보다 더 오래 사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당뇨병 관리를 잘 하는 이런 사람들은 의사,영양사 등의 처방을 잘 따르고 건강을 수시로 체크하기 때문이랍니다. 마찬가지로 긴장 두통이 있는 여성은 상대적으로 병원을 자주 찾아 질병관리를 전체적으로 잘 할 수 있는 상황이기에 사망률이 더 낮을 수 있답니다. 충분히 이해가 가는 대목입니다.  
"폐경기 여성들이여! 모두 편두통과 두통에서 해방되어라. 건강관리와 정신관리를 잘하면 행복한 실버 라이프가 가능하니라." 



posted by A&Z


 "난 건망증이 있어요"라고 쓰여진 피켓을 들고 길거리에 나선 이 사람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혹시 자기가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도 잊어버린 게 아닐까? 아니면 기억상실증일까? 그렇지도 않다면 정신분열증일지도 모른다.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많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건망증을 극복할 수 있을까. 시쳇말로 고스톱을 종종 치면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 함께 고스톱이나 쳐 줄 사람도 없다. 

인터넷에서 검색도 해보고, 이 책 저 책 뒤적거려봐도 답답한 가슴을 뻥 뚫리게 해주는 뚜렷한 비책은 없다. 한 가지 눈을 반짝 뜨이게 처방이 있었다. 스트레스의 벽을 뚫고, 건망증 걱정도 줄일 수 있는 방법? 

갈자 (an oldboy destined to go away in no distant future) 가라사대;
"좋은 친구와 허름한 고깃집에서 만나 돼지나 소의 간(肝)을 구워라. 이걸 안주 삼아 소주를 적당히(!) 쭉 들이켜라.반드시 '크~~~!'하는 소리를 낼지어다. 이 정도 소리에 옆 사람이 크게 눈치 주지 않을 터이니. 머리를 복잡하게 하고 갈등이 생기게 하는 이야기 금물이니라. 알겠느냐?"

건망증이 심한 사람에겐 '콜린'이라는 성분을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한다. 이게 뇌의 기억 형성을 돕기 때문이다. 이 학설(!)이 맞다면 건망증이 감쪽같이 사라질지 누가 알겠는가. 

내가 아는 어떤 사람의 건망증은 극에 달했다. 핸드폰으로 전화를 받으며 하는 말씀. "응.내가 좀 바쁘고 핸드폰을 갖고 있지 않아서 그러니 나중에 전화할게."  옆 사람들이 포복절도했다. 

식품 가운데 콜린이 가장 풍부한 것은 돼지의 간. 50g에 무려 321mg의 콜린이 들어 있다고 한다. 이어 달걀(50g 1개에 200mg 이상),소의 간(50g에 150~200mg)의 순으로 콜린 함유 비율이 높다. 그밖에 비교적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콩,광저기,완두콩,쇠고기,돼지고기,두부,고구마,옥수수,우유 등이라고.

 


돼지의 간이 특히 좋다고 한다. 순대를 살 때 팍팍하다고 꺼리는 간을 피하지 말고 즐길지어다.
 
posted by A&Z

인간의 혼은 물이다

생활건강메모 2010. 12. 12. 21:23



인간의 혼은 물과 같다.
하늘로부터 와서 하늘로 올라가고,
그리고 다시 땅으로 내려와야 한다.
영원히 바뀌면서.
높고 가파른 바위벽으로부터는 맑은 물줄기가 흐른다.
그리고 그것은 평평한 바위에서 구름처럼 예쁘게 흩어진다.
......인간의 혼은 정말 얼마나 물과 닮았는가!
인간의 운명은 또한 얼마나 바람과 닮았는가!
-요한 볼프강 폰 괴테-  

posted by A&Z

노인 귓병엔 '지렁이 기름'

생활건강메모 2010. 12. 11. 16:11



민달팽이에 소금을 뿌리면 이 동물의 몸이 10%로 줄어든다. 배추에 소금을 뿌리면 이 야채의 숨이 죽는다. 고기나 생선에 소금을 뿌리면 물이 나온다. 농도가 낮은 쪽에서 높은 쪽으로 수분이 이동하는 침투현상 때문이다.          






목 부위가 하얀 지렁이를 잡아서 파 속에 넣고 소금을 친 뒤, 파의 끄트머리 실로 묶어 밤을 새운다. 아침에 보면 지렁이의 흔적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파 속의 물을 조심스럽게 접시에 따른다. 이 수용액을 민간요법에선 '지렁이 기름'이라고 부른다. 노인들이 돌연 귀가 먹먹하고 들리지 않을 경우 이 기름을 귓속에 넣으면 깜짝같이 귓병 증세가 사라진다. 어릴 때 할머니가 애용하시던 민간요법이다. 수용액의 침투현상이 여기에도 적용됐음은 물론이다.     
posted by A&Z